티스토리 뷰

건강

식곤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총 정리

건강맨 궁금증 해결 2020. 5. 21. 08:38

식곤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한국인은 밥 심 ! 밥 힘으로 버틴다고 한다. 즉 여기서 밥이란 쌀을 의미하는 것인데 유독 같은 음식을 먹었는데도 불구하고 잠이 오고 점심시간에 잠을 버티지 못해서 직장에서 혹은 학교에서 학원에서 내 의지와 상관 없이 조는 사람들이 참 많다. 왜 그럴까 내가 이상한건 아닐까 라고 생각하면서 인터넷을 구글, 네이버 등 검색 해 봤지만 별 소득이 없는 경우가 참 많다. 그래서 식곤증의 정확한 이유와 식곤증이 무엇인지와 치료 방법에 대해 정확한 의사 선생님의 소견에 의해 밝히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자.

식곤증이란?

식곤증이란 쌀, 밀가루, 음료수 할 것 없이 어떤 음식이든 먹고 나고 몸이 나른해지고 잠이 오는 증상이다. 

식곤증은 점심 때 유독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몸 속에 음식이 들어오게 되면 음식물을 소화 시키기 위해 몸속에 있는 피, 즉 에너지가 음식물이 들어오는 위나 장으로 흘러 들어가서 집중하게 된다. 그래서 이 때 에너지가 장, 위로 몰려가서 에너지가 낮아진 상태라서 식곤증이 온다는 의견이 많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과다한 인슐린이 분비 되어서 졸리게 된다는 의견도 있다. 이 경우는 혈당이 높은 사람이라면 음식을 먹게 되면 과 혈당 몸 상태가 되어서 일시적으로 졸린 상태가 된다.

가정의학과 교수가 말하는 식곤증 원인은?

1. 체력 저하

음식물이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생각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갑자기 많은 양의 음식물이 들어오기 때문에 몸 속에 있는 백혈구나 위, 장, 여러 기관들은 음식물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영양소 중 우리 몸 속에 맞는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도 해줘야 되고 또 위, 장에서는 소화를 시켜야 되는데 이게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소요 시키기 때문에 정말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다. 지금 이 글을 보는 분이 만약 식곤증이 자주 온다면 체력을 의심해 봐야 된다.

2. 생체 리듬이 깨진 경우

생체 리듬이라 하면 바이오 그래프 라고도 하며 내가 일어나서 잘 때까지의 바이오 리듬을 의미한다. 즉 내가 직장이나 알바 에서의 야간 근무 혹은 학생이라면 밤 늦게까지 공부 하고 그 다음 날 점심을 먹고 난 뒤 엄청나게 졸음이 쏟아지는 경우가 바로 생체 리듬이 깨진 경우이다.

3. 뇌에 산소 공급양이 줄어 들때

뇌에 산소를 공급이 원활해야 된다. 하지만 식사를 하게 되면 뇌에 산소 공급양은 현저하게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뇌에 산소를 공급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몸을 가볍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곤중 치료 방법은?

1. 다이어트

가장 핵심인 부분이다. 식곤증은 체력적으로 저하가 대부분이다. 체력이 저하 되는 이유는 다른 부분보다 근육 < 체지방, 즉 근육보다 체지방이 더 많아서 다른 사람과 똑같이 움직여도 에너지를 배로 써야 된다. 식곤증은 소화력과 소화를 할 때의 에너지, 또한 뇌에 산소 공급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몸 속의 체지방을 빼고 근육이 더 많게 해서 에너지를 써도 몸에 무리 안가게 해야 된다.

2. 식사 조절

다이어트와 같은 개념이다. 하지만 식사 조절 안하고 운동을 한다는 분들이 있다. 그렇게 되면 똑같이 식곤증은 일어나게 된다. 식단 관리가 안되고 운동만 하게 되면 더 배가 고파서 더 먹게 된다. 그래서 더 심하게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3. 생활 패턴을 일정하게 한다

어느날은 일찍 자고 어느날은 늦게 자고. 사람이 패턴이 바뀌게 되면 몸이 적응 하기가 참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하게 자고 일정하게 일어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 까지 식곤증이란 무엇이며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몸이 아픈 증상은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미리 관리 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