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다리에 쥐나는 이유 및 원인 총정리

건강맨 궁금증 해결 2020. 8. 22. 10:07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다리에 불쑥 쥐가 나는 원인은 어떤 것부터 고 이와 같은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응하는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에 불쑥 심한 통증이 오면서 움직이기 힘든 쥐가 난 경험은 누구나 있습니다. 특히 기후가 좋아지면서 달리기, 축구 등의 신체활동을 하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상황들이 상당합니다. 다리 저림 증상과 쥐가 나는 증세를 혼동하기 쉬운데 다리에 찌릿한 느낌이 추후 저림 증상은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것이며, 다리에 쥐가 나서 통증이 생기는 것은 주로 근육 수축 때문인 경련 증상입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저림 증상 

1. 다리에 쥐 나는 이유(원인)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은 상당히 다채롭습니다. 근육의 피로, 무리한 운동, 전해질 불균형, 무특 성 결핍 또는 신경장애, 혈류 흐름 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질환 때문에 쥐가 나는 상황은 상당히 흔하지 않다고 합니다. 상당수가 갑작스러운 운동, 무리한 활동 등으로 근육 피로 때문에 발생합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쥐가 나는 일은 하지정맥류의 증세가 심해지기도 하고 허리 디스크 때문에 종아리 근육으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려 생기는 예도 있으므로 다리에 쥐가 굉장히 주기적으로 난다면 가까운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저녁에 자다가 쥐가 주기적으로 나는 특발성 근 경련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처지가 많지만, 여자들은 여자 호르몬의 영향력으로 생리 중이거나 오래 서서 근무하는 등의 이유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또한 당뇨,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혈관장애 등의 질환에 의해서 생기는 예도 있기 을로서 자다가 다리에 쥐가 굉장히 주기적으로 발생한다면 의심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2. 부위별 쥐가 났을 때 대응법 

다리에 발생한 쥐는 근육을 반대로 늘려주면 완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수축한 근육을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풀어야 합니다. 스트레칭을 할 때에는 갑작스럽게 등 가지 말고 느긋하게 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발에 쥐가 났을 때 

앉은자세에서 다리를 쭉 뻗어 발등을 몸 쪽으로 향하게 하여 발끝을 잡아 뻗어줍니다. 또는 똑바로 서서 발의 앞꿈치에 무게 중심으로 두고 발뒤꿈치를 들고 내리기를 반복하고 경련이 사라지면 발을 가볍게 주물러 줍니다. 

장딴지에 쥐가 났을 때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무릎을 쭉 피고 발을 올렸다가 내리기를 반복하고 경련이 사라지면 근육을 주물러 줍니다. 

허벅지에 쥐가 났을 때 

허벅지 뒤쪽에 경련이 일어났다면 무릎을 쭉 펴면서 주물러 주고 허벅지 전면에 경련이 발생하였다면 무릎을 구부려서 근육을 풀어줍니다. 스스로 마사지가 불가능할 때에는 다른 사람들이 핫팩이나 따스한 것을 사용해 찜질을 해주거나 기원은 파스 등을 사용해 발라줍니다. 근육 통증을 다 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되면 재발하기 쉬워 충분한 쉬는 시간을 취해주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3. 물속에서 쥐가 났을 때 

1. 신체를 둥글게 오므려서 물 위에 뜬다.

2.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물속에 얼굴을 넣은 채 주기 난 쪽의 엄지발가락을 힘껏 앞으로 꺾어 잡아당긴다 

3. 한번 쥐가 난 자리는 다시 날 가능성이 크기 을로서 물 밖으로 나온 다음 발을 뻗고 장딴지의 근육을 넉넉히 마사지해줍니다. 이때 수건을 따스한 물에 적셔 장딴지에 감고 찜질을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다리 쥐 날 때 예방 방법

평소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의류나 하이힐은 반드시 피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Vitamin)과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이 협조가 되고요. 운동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운동 중에는 근육이 무리가 가지 않을 수준으로 도입하여 운동량을 서서히 늘리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후에는 쉬는 시간을 취해야 합니다. 

틈틈이 발바닥을 잡는 발목 스트레칭을 해주면 유연성 향상 및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으며,잠자기 전 누워서 두 팔과 다리를 들어 올린 뒤 덜덜 털어 내는 동작을 해주면 혈액순환뿐 아니라 다리 부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족욕을 해주는 것도 혈액순환 개선과 다리 쥐 나는 증세를 예방해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