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건강 지키는 방법 2리터 물 마시기 이유

건강맨 궁금증 해결 2020. 6. 8. 09:56

동자승이 물 먹는 장면

건강 지키는 방법! 2리터 물 마시기 이유

인체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물

물! 많이 드시고 계신가요? 과유불급, 뭐든지 도가 지나치면 미치지 못한 것보다 못하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도 마찬가지입니다. 과하게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안 마시는 것보다 못합니다. 하루 2리터 물 마시기가 건강에 좋다는 말은 누구나 다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2리터 물을 왜 마셔야 되는지 이유를 모르고 마시는 분들이 많아 오늘은 그 부분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물! 중요한 이유

우리 사람에게 물은 특별합니다. 사람 인체는 체형에 따라 최소 55%에서 최대 95%의 물을 운반합니다. 신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매일 1-5리터의 물을 마시면 탈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섭취해야 하는 정확한 물의 양은 활동 수준, 온도 및 습도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직접 물을 마시지 않고 음식이나 식수를 통해 소화되어 물을 흡수합니다. 건강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물을 소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대답은 없지만, 대부분의 물을 좋아하는 사람은 매일 6-8컵의 물을 마시는 것은 최소 양이라고 생각하고 마십니다. 물은 인간의 뇌의 75%, 심장의 86%, 근육의 75%, 혈액의 94%, 뼈의 22% 를 차지합니다.

물, 2리터 먹는 기준

물을 2리터 마시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몸무게에 상관 없이 하루 2리터를 마시게 되면 첫째로 몸에 노폐물이 없어집니다. 사람은 음식이 몸에 들어감으로 필요한 영양소는 몸에 흡수되고 나머지 필요 없는 영양소는 배출됩니다. 하지만 필요없는 음식이 다 배출되지 않고 몸속 구석구석 쌓여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노폐물입니다. 물은 그 노폐물을 없애주는데 탁월합니다. 다른 보리차, 둥굴레차 등 차 종류로 마셔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물이 몸에 노폐물을 빼주는데 탁월합니다. 둘째로는 체중감량에 탁월합니다. 보통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은 운동부터 어떤걸 할까 고민합니다. 하지만 체중감량을 하는 분들은 운동보다 제일 먼저 식사 습관을 저지방, 저탄수화물로 맞춥니다. 그리고 나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물 입니다. 아무리 식사 습관을 잡아도 물을 안 마시게 되면 몸의 혈액순환도 안되고 노폐물이 안 빠지기 때문에 체중감량이 어렵습니다.

물 제대로 먹는 방법

혹시 물 먹기 싫은 분이 있으실까요? 맞습니다. 물은 맛이 없습니다. 물을 물어뜯어 먹어 본적 있으신가요? 물을 그냥 꿀꺽 꿀꺽 대부분의 사람들은 넘기는데 물을 물어뜯듯이 꼭 먹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물이 몸에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식으로 마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물은 어떻게 마셔야 될까요? 

1. 공복에 한잔씩 마신다. 아침 점심 저녁 총 세잔

2. 식사 중에는 마시지 않는다. 이는 위계양, 위와 장을 안 좋게 합니다.

3. 기상 후 바로 물 1잔을 마신다. 이는 몸의 세포들을 깨워줍니다.

마치며..

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2리터의 물을 꼭 마셔줘야 됩니다. 처음부터 습관이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습관을 갖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2리터라고 하면 결코 적은 양은 아닙니다. 한꺼번에 마시는건 소용이 없습니다. 틈나는대로 마시는 습관, 의식적으로 먹으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