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젖병소독기 필요성, 환경호르몬, 장단점

건강맨 궁금증 해결 2020. 6. 1. 21:08

젖병소독기 필요성, 환경호르몬, 장단점

안녕하세요. 스마트 꿀팁입니다. 

오늘은 젖병 소독 하기 위해 많이 구매 하시는 젖병소독기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유아용품 같은 경아엔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서 구매 하고 얻어오지만 젖병 같은 경우엔 아이의 입속에 직접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리 살균을 잘 했다고 홍보를 해도 살 수 없는게 현실입니다. 이 글은 특정 젖병 소독기를 추천 하고자 이 글을 작성하는 게 아닙니다. 세상 하나뿐인 우리 아기에게 젖병을 사용할 때 젖병살균기 없을 때 젖병 살균 하는 방법, 그리고 젖병 살균기를 사고자 할 때 구매 고려 방법, 그리고 젖병소독기의 필요성, 젖병 소독기와 환경호르몬의 관계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젖병소독기 없을 때 젖병 소독 하는 방법

열탕 소독 방법 : 준비물은 젖병, 냄비, 물, 가스레인지, 젖병 집을 집게, 젖병 식힐 곳, 예상 소요 시간: 30분 이상

이 방식은 옛날부터 많이 사용한 젖병 소독 방법 입니다. 사용한 젖병을 물을 담은 냄비에 담은 후 가스레인지에 팔팔 끊여서 하는 방법이며 팔팔 끊인 젖병을 집게로 집고 다른 냄비나 접시에 놓고 식히면 끝 입니다.

세부 소독방법: 냄비에 물 끊을 시간: 약 10분-12분, 끊은 물에 젖병 놓고 삶기 (소독): 약 10분-15분, 집게로 잡고 꺼내서 식히기: 30분, 총 소요 시간: 약 1시간

열탕 소독 방법의 장점

전기세가 안 들어간다. 눈에 보이는 살균 효과, 초기 비용 안 들음, 시간 활용 못함

열탕 소독 방법의 단점

젖병이 탈수 있다. 가스비가 든다. 번거롭다. 손이 데일수 있다. 건조 작업 (식힐때) 때 먼지가 들어갈수 있음.

젖병소독기 필요성

젖병소독기는 제품마다 기능이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하지만 기본 기능인 젖병의 소독 및 건조 역할은 탁월합니다. 젖병 살균 전통 방식인 열탕 소독 방식처럼 젖병 안쪽과 바깥쪽에 아무리 열심히 꼼꼼하게 잘 닦고 뜨거운 물에 살균을 하더라도 건조 과정에서 이물질이 묻을 수도 있고 벌레가 들어갈 수도 있으며 미세먼지가 들어가서 그 젖병을 사용하고 아기가 아토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안전하게 젖병을 세척 후 젖병소독기 안에만 넣어 놓으면 소독과 건조를 자연적으로 시켜 주기 때문에 이물질 묻을 걱정도 벌레가 들어갈 걱정도 안 해도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은 그 한시간 가량의 시간은 비슷하게 열탕 소독 방법이나 젖병소독기 방법이나 비슷하게 소요 되지만 시간 활용을 전적으로 젖병소독기를 사용함으로써 한 시간 가량이 시간이 비게 되는 것입니다. 자유시간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젖병 소독기는 매우 필요합니다.

젖병소독기 장단점

장점: 시간 활용이 용이, 적은 전기세, 젖병에 대한 신뢰감 상승, 가스 비용 절감,

단점: 초기 비용이 든다. 약 10~20만원, 고장이 날 수 있다. 한번에 살균 할수 있는 갯수 정해져 있다. 

젖병소독기와 환경호르몬

젖병소독기에는 그렇다면 환경호르몬이 존재 하지 않을까? 열병 소독 방식은 플라스틱인 젖병을 뜨거운 물에 넣음으로써 환경호르몬이 발생하고 검출이 됩니다. 심지어 매우 뜨거운 물에 젖병을 넣어 놓고 다른 행동을 하게 되면 젖병이 탈 확률도 높고 환경호르몬이 매우 많이 검출이 됩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환경 호르몬는 성장 호르몬 방해, 아토피 피부, 성장 기간 중 기형 확률 높음, 등 성장 하는 아기에게 매우 안 좋게 작용하는 환경 호르몬이 플라스틱을 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젖병 소독기를 잘 선택해서 소독, 건조 시키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