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손가락 한포진 원인 및 치료 방법은?

건강맨 궁금증 해결 2020. 5. 24. 16:20

손가락 한포진 원인 및 치료 방법은?

손가락과 손바닥에 나타나는 물집, 그 것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왜 어떤 이유로 손가락에 손바닥에 한포진이 생기는 것일까? 평소 손에 물을 많이 묻힌 것도 아니고 손을 잘 안 씻는 것도 아닌데 발생되는 한포진! 그것에 대해 낱낱이 파악해보고 치료 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포진이란 무엇일까요?

한포진이란 손가락, 손바닥, 손가락 옆쪽에 생기는 매우 작은 물집을 의미합니다. 그럼 내가 한포진이 걸렸는지 안 걸렸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한포진이 걸린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가락 한포진

손가락 한포진 치료 방법은?

손가락에 물집이 있을 경우에는 하루에 3-4차례 멸균 생리 식염수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물 찜질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집에 사라진 후에는 국소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 줍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먹는 스테로이드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스테로이드의 장기 복용은 심각한 부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다른 치료의 효과가 없을 경우, 자외선과 결합한 특수 레이저 광선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걱정 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설거지를 많이 해서 생기는 주부습진과 수족구와 헷갈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럼 어떤 부분이 많이 다를까요?

한포진, 주부습진, 수족구 차이점

한포진: 한포진은 나이 차이 없이 손•발바닥과 손가락 옆쪽에 매우 작은 물집이 잡히는 것을 말합니다. 물집은 일반적으로 3주 정도 지속되며, 심한 가려움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물집이 마르게 되면 비늘처럼 벗겨 지기도 합니다. 같은 자리에 재발이 잘 됩니다. 치료는 크림이나 연고를 바릅니다. 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먹는 약이나 주사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주부습진: 주부 습진은 주부들의 손이 물, 세제, 비누 등에 오랫동안 과도하게 노출 되었을 때 흔히 발생하는 피부염 입니다. 보통 결혼하여 아이를 낳고 난 후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아기 낳기 전에는 잘 안걸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음식점 주방이나 생선가게에서 일하는 경우에도 나타나며 의사 직업을 가진 분들 중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기 쉽고 때로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족구: 손, 발, 입에 장바이러스의 일종인 콕사키 A 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71의 감염에 의해 발진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주로 4세 이하의 소아에게 발생하지만 어른에게도 이환 될 수 있습니다. 수족구의 특징은 사람간의 접촉으로 인해 생기며 침, 타액, 진액, 감염자의 배설물에 의해 발병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