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임신초기 어지러움 이유 및 해결 방법

건강맨 궁금증 해결 2020. 5. 22. 13:26

임신초기 어지러움 이유 및 해결 방법

임신이란 정말 아름다운 일 중에 하나 입니다. 특히 요즘 미세먼지와 코로나 메르스 같은 바이러스도 많고 또한 사람들 사이에서 2세를 갖는 것보다 혼자 사는 사람들이 많아 졌기 때문에 2세를 갖고 임신을 했다는 것은 축복 중에 축복 인거 같습니다. 그럼 임신초기엔 구토도 많이 하게 되고 어지럽기도 하고 짜증도 많이 난다. 그래서 괜히 옆에 있는 사람이나 남편한테 짜증을 많이 내곤 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주의 해야 될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신을 했을 때 초기에 어지러움 증상과 토하는 구토 증상, 그 외 임신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들에 대해 총 정리 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임신초기 어지러움

임신 초기 제일 주의 해야 될 점은?

임신 했을 때 초기에 제일 조심 해야 될 점은 바로 산모의 정신 입니다. 정신이라 하면 무슨 말이냐 얼마나 좋은 것을 보고 좋은 것을 먹고 여기서 좋은 것이란 본인이 먹고 싶은 음식입니다. 왜냐하면 마음이 건강 하지 않으면 아이가 배 속에서 만들어질 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산모 에게는 술, 담배를 하지 말라는 말도 여기서 부터 나온 것입니다. 담배를 피게 되면 니코틴 물질이 몸 속으로 들어가고 또한 마약 성분이 같이 들어 있기 때문에 산모는 본인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담배를 핀다 하겠지만 산모 정신 또한 담배로 인해 혼미해지게 됩니다.  또한 술을 마시게 되면 기분이 좋을 때도 있지만 안 좋을 때도 많습니다. 술을 먹어서 아기에게 안 좋은 경우도 많지만 산모의 정신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술과 담배를 의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술과 담배를 멀리 해야 됩니다.

임신초기 어지러운 이유

임신 초기에는 조금만 걷거나 움직여도 어지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임신 초기에는 어디를 못 나갑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는 임신 중에는 다리, 발, 팔 할것 없이 온 몸에 혈액이 정체됩니다. 즉 혈액 순환이 잘 안됩니다. 그렇게 됨으로써 뇌에 혈액 공급이 일시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어지러움 느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태아의 성장을 위해 많은 양의 철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기를 가진 산모는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증세로 어지러움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임신초기 어지러울 때 해결 하는 방법

1. 숨을 천천히 들이 마시고 내 쉬기, 뇌에 공급이 부족 해지기 때문에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 뱉는 동작 하나 만으로도 뇌가 정상적으로 바뀌게 되고 어지러움 증상이 호전이 됩니다. 

2. 오래 서 있는 것을 피하자, 그 이유는 혈액이 부족하다 이 것 하나만 기억 하시면 연관성이 있구나 바로 생각 하게 됩니다. 혈액이 부족하기 때문에 오래 서 있게 되면 어지러움 증상이 더 증폭이 됩니다.

3. 몸의 피로를 위해 샤워 하는 것을 피하자, 보통 여성 분들은 어렸을 때부터 샤워 할 때 찬물로 하기 보단 따뜻한 물, 심지어 뜨거운 물로 샤워 하게 됩니다. 하지만 따뜻한 물이나 뜨거운 물로 샤워 하게 되면 혈관이 확장 됩니다. 그래서 임신 하고 나서부터 샤워는 하더라도 5분 내외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물을 많이 마시자, 여성 분들 중에는 습관이 안 들어서 물을 하루에 500미리도 안 마시는 분들이 상당이 많습니다. 물은 사람의 몸 구성의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아시죠 하지만 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잘 모르기도 하고 물이 맛이 안나고 없다고 안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은 혈당이 저조 할 때 혈당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하고 탈수를 막아주기 때문에 임신 때에는 물을 일부러라도 많이 마셔줘야 됩니다.

임신초기 어지러움 빈혈

빈혈에는 철분, 칼슘, 비타민D 먹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엔 누구나 다 그럴수 있기 때문에 철분을 먹기보다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기, 오래 서 있지 않기, 샤워 간단히 하기, 물 어려워도 많이 마시기 를 하다 보면 어지러움 증상이 서서히 없어질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